본문 바로가기
변하지 않는 진리

누가복음 24장 25절 " 더디 믿는 자들"

by souljm 2014. 4. 1.

"Oh foolish men and slow of heart to believe in all that the prophets have spoken"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제자들에게 엠마오로 향하는 길에 들어서시며 나타나셨다. 제자들은 어찌된 일인지 그들의 눈이 가리워져 그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다. 또한 예수님의 무덤가에 가서 무덤이 열려있고 천사들을 만난 두 여인은 예수님께서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아마도 그들은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믿지 않은듯 해 보인다. 왜냐하면 그들은, 문헌에 의하면 의기소침하고 슬픈마음을 가지고 엠마오로 향했다고 묘사되어 있다. 그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신 사실을 마음속에서 부터 믿었다면, 아마도 예루살렘으로 부터 11키로 떨어진 곧 으로 가기보다, 예루살렘에서 예수님을 찿아 다녔을 듯 하다.


그런데 예수님은 친절하게도 그 들앞에 나타나셔서 대화에 개입하시고, 직접 찿아오셔서 책망하신다. 

"부활할 것에 대한 예견을 믿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들.."

그것은 그 두 제자의 모습 뿐만 아니라 나의 모습과도 같다.


예수님과 공생애를 함께하며 그 옆에서 늘 바라보고 그 놀라운 일들을 직접 경험한 제자들조차도 부활에 대한 사실을 믿지 못했다. 완전한 믿음은 그 만큼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의 믿음을 주님은 책망하신다. 

내가 늘 내 삶의 완전한 분, 능치 못하심이 없는 전능자라는 사실을 고백하면서도, 늘 하나님보다 나의 능력과 나의 힘을 더욱 의지하려는 모습과 겹치면서.. 나에게 말씀하신다. '더디 믿는 어리석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