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하지 않는 진리

로마서 <10:4,10> "율법의 마침 그리스도와 구원"

by souljm 2014. 10. 2.

로마서 10:4 :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니느라"


율법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먼저 하나님의 성품을 알게 하시려는 이유가 가장 크다. 또한 그 율법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알 수 있다. 율법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십계명인데, 십계명을 완벽히 지킬 수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율법을 지킴으로 인해서 우리가 의인이 된다면, 의롭게 될 사람은 하나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의인은 없다, 하나도 없다' 라고 강하게 이야기 했다. 즉, 율법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는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의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게 되고 구원에 이른다고 바울은 계속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 말씀의 그리스도는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된다는 말씀은, 구원의 완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힘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다. 


여기에는 우리가 마음으로 그를 믿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의 행위 즉,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입으로 시인하면 모두 그리스도의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믿는 것이 요구된다. 13"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우리가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그것은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은 힘이 있어서, 시인한다면 그것은 우리가 영적으로 한번도 마침표 도장을 찍는 셈이 된다. 즉,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입으로 시인하여 표현하지 않으면 그 마음은 상대방에게 살아 움직이는 고백이 되지 못한다. 우리가 입으로 그리스도는 나의 주라고 고백하는 것이 이러한 면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침례를 받기 전에 그리스도를 입으로 시인하여 새롭게 거듭나는 체험을 하는 것이다. 


우리가 타인으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믿게 가르치고 전해야 함은 후반부의 10장에서 바울이 강조하는 바 이다. 또한 그렇게 먼저 마음으로 믿게 하고, 입으로 시인하게 할 때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 될 것이며 하나님이 찿으시는 한 어린영혼이 구원을 받게 되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 날 것이다.


-오늘의 말씀 핵심 포인트------------------------------------------------------------------------


1. 율법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 그리스도가 율법의 마침표 되신다는 말은 오직 그리스도 만이 구원의 완성이며       표본이라는 뜻이다.

2.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마음과 행동이 함께 가는 것이며, 시인하는 행위 자체가 구원을 완성할 수 없어도 믿음의 고백이 우리 구원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다.

3. 그렇게 모든 이에게 평등한 구원을 많은 사람에게 전하는 일을 쉬지 않아야 한다.